<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확장, 가상세계,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가장 먼저 사용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라는 개념의 뚜렷한 정의는 아직까지 확립되지 않음
일반적으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3차원 가상공간'에서 통용되는 정도의 의미로 사용.
(즉, 3차원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한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를 말함.)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로 확장해 가상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ex) 마인그래프트, 동물의 숲, 포트나이트, 로블룩스, 제페토, 이프랜드, 샌드박스 등
쉽게 말해, 아바타를 통해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과학기술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3차원 공간의 플랫폼!
<메타버스 전망. 유망직종>
마크 저커버그 회사 또한 소셜 미디어 업체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했는데, 그는 가상현실 하드웨어 제조기업인 '오큘러스'를 인수, VR기반의 SNS 플랫폼 '호라이즌' 베타서비스를 시행했다고 한다.
(한국 또한 네이버에서 출시한 메타버스 게임 '제페토' 3D 가상세계로 약 1억 3천만 명이 이용 중이라고 한다)
1. 메타버스 건축가
= 가상현실 세계에서 아바타가 생활하는 공간을 설계하는 직업
(현실처럼 카페, 학교, 병원, 등이 구현돼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메타버스 세상 안에서 매장을 열어 홍보)
2. 아바타 디자이너
=가상공간 안에서 이용자가 이용할 아바타를 꾸미는데 필요한 아이템들을 제작
3. 월드 빌더
= 가상세계 속 방향과 디자인작업 등 가상 세계에 필요한 기술 개불 등 기술적인 사항을 고려해
각종 프랍을 설계하여 제작
이외에도
4. 게임프로그래머
5. 플랫폼 3D 디자이너
6. 3D 그래픽 디자이너
7. UI/UX 디자이너
8. 코딩 기술자
9. 일러스트 디자이너
등등
현실에 완벽히 구현하는 기술은 아직 존재하지 않아 딱히 관련 자격증이라 할 수 없지만
대게 그래픽 디자이너나 서버 개발자 등의 전문 직종이 유망하다
<메타버스 가상화폐>
메타버스 자체가 가상세계이기 때문에 이 안에서 사용되는 화폐 또한 가상화폐이다.
대표적으로 암호화폐로 비트코인이 있다.
메타버스 관련 암호화폐로는
'디센트럴랜드(MANA)' (= 가상현실 부동산 프로젝트)
'엔진코인(ENJ)' (=게임에서 사용되는 캐시, 커뮤티니 시스템을 위한 플랫폼)
'샌드박스(SAND)'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게임 내 경험을 만들고 수익화, NFT를 생상하고 판매 가능)
'플레이댑(PLA)' (= C2C 마켓플레이스 제공, dApp 게임 포털)
'칠리즈(CHZ)' (=스포츠 및 e스포츠 구단이 맞춤형 팬 토큰 제공)
'엑시인피니티(AXS)' (= 포켓몬스터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들어짐. 디지털 펫 게임프로젝트, 유저간 캐릭터 거래 가능)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메타버스 문제점>
1. 메타버스가 가상세계 플랫폼이다 보니 가상세계 속 도박, 사기, 성범죄 등 새로운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때문에 현실세게의 법질서를 가상세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문제.
2. 현실의 자아를 대변하는 아바타 활동 중 발생한 성범죄가 '사람'이 아니기에 '처별규정이 없다'는 실정.
때문에 아바타의 인격권에 대한 문제.
3. 가상세계의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가상화폐의 현금화 또 한 논쟁이 발생.
국내의 경우 가상화폐 환전은 불법이지만, 미국에선 가상화폐가 미화로 환전이 가능하다
4. 지나친 가상세계 과몰입으로 현실세계를 혼돈해 현실과 게임을 구분하지 못해 정체성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 대두
이 때문에 메타버스에 대해 반대하고 가상화폐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과
머지않은 미래엔 이러한 시대가 올 것이라고 메타버스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는 반응이 서로 극명하게 부딪히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IT 분야와 미래산업의 발전을 보면
메타버스 세상이 결코 허상이 아니라 곧 앞으로 다가올 세상이라고 본다.